연금개혁과 사회적 합의 모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Social Consensus Models for Pension Reforms

키워드 국민연금 ; 연금 개혁 ; 사회적 합의

초록

연금 개혁에서는 사회 구성원들 간의 사회적 합의를 통해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연금 개혁이 경제 또는 보험수리적 문제가 아닌 정치적 문제이기 때문이다. 한편으로, 연금 개혁의 방향에 따라 사회 구성원들의 이해관계가 달라지므로 연금 개혁 논의를 진전시키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실행가능한 개혁안을 모색하고 그에 따른 사회 구성원들의 정책 선호를 파악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이 연구는 연금 개혁 논의를 진전시키기 위한 사회적 합의 모형과 구체적이고 실행가능한 사회적 합의 기구의 설치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 연구는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연금 개혁에서의 사회적 합의의 개념과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2장), 주요국의 연금 개혁에서 사회적 합의 과정을 검토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3장). 둘째, 한국의 공적연금이 처한 상황을 살펴본 뒤 주요 개혁안이 공적연금의 적정성과 재정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따른 이해관계 변화를 살펴보았다(4장). 셋째, 초점집단면접(FGI)을 통해 연금 개혁과 관련된 국민들의 인식과 정책 선호를 파악하였다(5장). 끝으로, 연구 내용들을 토대로 연금 개혁을 추진하기에 적합한 사회적 합의기구의 설치 및 운영방안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