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
dc.contributor.author | 김희삼 |
dc.date.accessioned | 2011-01-04T09:28:19Z |
dc.date.available | 2011-01-04T09:28:19Z |
dc.date.issued | 2009-04-01 |
dc.identifier.issn | 1226-3648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4234 |
dc.identifier.uri | http://dx.doi.org/10.23062/2009.04.5 |
dc.description.abstract | 사회통합의 관점에서‘교육격차’는“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명시한 국민의 헌법상 권리를 실현하는 문제로 접근할 수 있음.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자녀의 교육은 기회·과정·성과 면에서 상당한 격차를 나타내고 있으며, 지역 간 교육환경의 격차는 학업성취도의 지역 간 격차로 귀결되고 있음. 사교육 시장은 갈수록 심화되어 가는데, 외환위기 이후 벌어진 계층 간 소득격차는 줄어들지 않는 상황에서 부모의 경제력과 거주지에 따라 구입할 수 있는 교육의 양과 질의 큰 차이가 존재하는 것이 현재 교육격차의 핵심임. 교육격차 문제에 대한 선결과제는 기존의 공교육과 사교육이 모두 돌보지 못했던 학생들에 대한 책무성을 회복하고, 어떤 부모를 둔 학생이 어느 학교에 다니든 기초학력과 같은 기본소양을 갖추도록 교육영역에서 국가적 최소기준을 달성하는 것임.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교육격차 - 사회통합의 관점에서 본 교육문제 2. 계층 간 교육격차의 현황 3. 지역 간 교육격차의 현황 4. 교육격차의 의미와 과제 |
dc.format.extent | 8 |
dc.language | kor |
dc.publisher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dc.publisher |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
dc.title | 교육격차와 사회통합 |
dc.title.alternative | Education Gaps and Social Integration |
dc.type | Article |
dc.type.local | Article(Series) |
dc.identifier.doi | 10.23062/2009.04.5 |
dc.citation.title | 보건복지포럼 |
dc.citation.title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
dc.citation.volume | 2009 |
dc.citation.volume | 150 |
dc.citation.number | 4 |
dc.citation.startPage | 39 |
dc.citation.endPage | 46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보건복지포럼 2009년 4월 통권 제150호, pp.39-46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009.4 No.150, pp.39-46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