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녹색성장과 생활환경 = Green Growth and Living Environment

제목
녹색성장과 생활환경 = Green Growth and Living Environment
저자

변용찬

발행연도
2010-05-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복지포럼 2010년 5월 통권 제163호, pp.66-72
초록
환경문제의 심각성과 녹색성장의 필요성에 대해 전 국민이 공감하고 있다. 또한 성공적인 녹색성장을 위해서는 녹색생활 실천의 확산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민관이 협력하는 녹색 거버넌스의 구축은 미흡한 실정에 있으며, 정부 주도의 녹색생활을 위한 여러노력에도 불구하고 개인적 수준, 미시적 수준의 녹색생활에만 그치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녹색생활의 실현에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정부 부처들 간의 연계가 부족하고, 정부의 노력에 대한 홍보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전 국민의 녹색생활의 실천을 위해서는 첫째, 정부 부처들의 협력을 통한 체계적인 방안 마련 및 접근이 필요하다. 둘째, 정부가 주도하는 녹색생활이지만, 주민의 참여를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의 마련, 셋째, 정부의 다양한 노력들에 대한 홍보, 넷째, 인센티브의 개발 등 새로운 정책수단과 녹색인프라를 구축하여야 한다.
결론적으로 녹색생활은 이론적인 접근보다는 실생활에서 실제로 활용해야 하는 실천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앞으로 이러한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노력에 정부, 기업, 국민이 동참하는 범국민 생활운동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모든 주체의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목차
1. 서론
2. 녹색성장과 녹색생활
3. 녹색생활을 위한 각 주체의 노력
4. 녹색생활을 위한 제언
URI
http://dx.doi.org/10.23062/2010.05.7
ISSN
1226-3648
DOI
10.23062/2010.05.7
메타데이터 전체 보기

다운로드 파일

링크

공유

qrcode
공유하기
Cited 4 time in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