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비만예방 정책의 방향과 과제 = Policy Suggestions on Obesity Prevention Strategies and Programs

제목
비만예방 정책의 방향과 과제 = Policy Suggestions on Obesity Prevention Strategies and Programs
저자

김혜련

발행연도
2010-05-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복지포럼 2010년 5월 통권 제163호, pp.39-49
초록
최근 우리나라에서 비만에 대한 사회적, 학문적 관심은 크게 증가하였다. 그동안 비만에 대한 사회적 관심에 힘입어 정부나 민간을 포함한 여러 주체에서 비만 관련 정책과 사업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근거에 기반한 정책의 추진과 체계적인 사업은 미흡하다. 본 고에서는 비만예방정책을 합리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근거에 기반하여 남성과 고령층 여성, 낮은 사회계층 여성에 우선적으로 초점을 둔 비만 대책과 비만예방관리 프로그램이 개발 될 필요가 있다. 둘째, 비만 결정요인의 다원성을 고려하여 영양과 신체활동 개선을 위한 방안 및 지지 환경조성을 위해 여러 부처와 관련 기관의 연계와 협력을 통한 정책의 수립과 추진이 필요하다. 비만정책을 주도적으로 추진할 주무부처를 정하되, 다원화되어 있는 비만 정책과 추진체계를 효율적으로 조정하기 위해 관련 부처간, 중앙과 지방간 구체적인 역할분담의 정립 및 연계 조정이 긴요하다. 셋째, 일반인과 관련 사업담당자들이 신뢰성 있는 비만 예방관리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공신력있는 정보 창구의 확보와 효과적인 교육ㆍ홍보를 위한 전달방법의 개선이 요구된다.
목차
1. 서언
2. 우리나라 과체중과 비만의 양상 및 추이
3. 선진국의 주요 비만정책 기조와 접근 방향
4. 우리나라 비만 정책과 사업의 전개 현황
5. 비만 정책과 사업의 추진 방향
URI
http://dx.doi.org/10.23062/2010.05.5
ISSN
1226-3648
DOI
10.23062/2010.05.5
메타데이터 전체 보기

다운로드 파일

링크

공유

qrcode
공유하기
Cited 10 time in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