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기반 디지털 헬스의 형평성 제고 방향 고찰 = Promoting equity in App based Digital Health

키워드 디지털 헬스 ; 어플리케이션 ; 디지털 격차 ; 디지털 건강불평등 ; 건강의 디지털 결정요인 ; 건강정책

초록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헬스는 신속하게 구현되고 확장되고 있으나, 디지털 헬스의 발전 방향이 모두에게 공평하지만은 않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디지털 헬스가 널리 보급됨에 따라 건강의 디지털 결정요인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국내에서도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P2030)에 ‘혁신적 정보기술의 적용’이 포함되어 디지털 헬스의 형평성 제고를 위한 정책적 대응이 시작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디지털 건강형평성 관련 주제범위 문헌고찰(Scoping Review)을 통해 건강의 디지털 결정요인을 파악하고, 디지털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을 제언하였다. 앞으로 본 연구가 디지털 건강정책에서 건강형평성을 고려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