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의 생애주기별 성·생식건강 조사 = Women's health research for sexual and reproductive health

키워드 성·생식건강 ; 여성건강 ; 건강지표

초록

○ 이 연구는 2022년 한국 여성의 생애주기별 성·생식건강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여성의 생애주기별 성·생식건강 현황 및 주요 이슈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예비조사 검토, 문헌 고찰,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통해 여성의 생애주기별 성·생식건강조사의 조사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3-18세 청소년 1,019명과 19-64세 성인 3,533명을 온라인 조사하였고 노인 1,015명을 가구 방문 대면 조사한 후 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청소년의 42.4%, 성인의 40.1%가 심한 월경 관련 통증(생리통) (VAS 7점 이상)이 있었으며 청소년의 40.0%가 지난 1년간 월경으로 인해 학교 또는 사회활동에 참석하지 못한 경험이 있었음.

- 성인 여자의 항상 피임실천율은 47.5%로 콘돔 등 현대적 피임방법과 월경주기, 질외사정을 같이 사용하는 사람이 많았음.

- 청소년의 66.5%가 월경용품 구입비용에 대해, 성인 여자의 20.8%가 피임비용에 대해 부담을 느껴 성‧생식건강 관련 비용 부담이 문제가 되었음.

- 폐경 이행기 여자의 60.2%, 폐경한 여자의 57.8%가 지난 1년간 한 개 이상의 심한 폐경 증상을 경험하였고 신체 및 정신적 피로, 관절 및 근육 불편감, 수면 문제, 과민성, 안면홍조, 발한 등의 증상을 겪었음. 호르몬 치료제 사용률은 각각 12.9%, 22.7%였음.

- 청소년의 15.9%, 성인의 45.3%, 노인의 15.0%가 지난 1년간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의료이용을 하였으며 지난 1년간 생식기 질환이나 산부인과적 문제로 진료가 필요하였으나 받지 못한 사람의 분율은 청소년 18.8%, 성인 17.2%, 노인 0.9%였음.

- 성‧생식건강 정보원은 다양하였으며 청소년은 월경과 생리용품, 성폭력, 성역활 등에 대한 정보를, 초기 성인은 월경과 생리용품, 산부인과 건강문제, 중장년층은 월경과 생리용품, 산부인과 건강문제에 대한 정보 수요를 가지고 있었음.

○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항상 피임실천율 등 14개 성‧생식건강지표를 개발하여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생애주기별 여성의 성·생식건강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와 체계적인 정책 개발이 여성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제고에 필요함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