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박람회를 통한 친서민 건강증진정책의 발전방향

초록

우리나라 보건의료서비스는 국민들의 평균수명을 OECD 평균을 상회하는 수준까지 높이는 데 성공하였지만 여전히 질병이나 부상없이 건강하게 사는 생애를 의미하는 건강수명은 선진국들과의 격차가 크다. 홍역이나 콜레라와 같은 전염병은 크게 감소한 반면, 암, 고혈압, 당뇨등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망률과 유병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만성질환의 증가는 평균

수명이 80세로 연장되는 장수화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인구비율은 2010년 현재 10%를 넘어 2018년에 고령사회(14%), 2026년에 초고령사회(20%)에 도달할 전망이다.

정부는 1995년에 국민건강증진법을 제정하였고, 1997년에는 건강증진기금을 조성함으로써 건강증진정책 추진을 위한 제도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효과적인 정책추진이 가능하도록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건강증진계획을 수립하여 오고 있다. 2002년에 제1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이 수립된 것을 시작으로 2005년 제2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의 종합계획을 담은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2020]을 현재 수립 중에있다.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2020]은 2010년부터 2020년까지 시행할 다양한 건강증진정책의 기본이 된다. 이 계획에서는 건강증진의 기본 이념에 스스로 관리하는 건강과 기본권으로서의 건강개념을 적용하고 있으며, 국민 모두가 활기찬 건강과 장수를 누리는 사회의 구축을 위해서 건강수명의 연장과 건강형평성의 제고를목표로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