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출산 지원 정책 모니터링 및 과제 = Monitoring and tasks of pregnancy and childbirth support policies

키워드 임신·출산 지원 정책 ; 정책 모니터링 ; 건강하고 안전한 임신·출산

초록

이 연구는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2021~2025년)내 임신·출산 관련 정책이 전환된 패러다임에 조응하여 추진되기 위한 모니터링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의 실효성 있는 추진을 위해 임신·출산 관련 세부 정책의 실천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통해 향후 제5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의 임신·출산 정책이 실증적 근거를 토대로 수립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2021년도 시행계획을 중심으로 임신·출산 영역 주요 사업의 검토 및 정리, 제1~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내에서 사업의 변화 과정 분석,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2021년도 중앙 부처 시행계획, 세부 사업별 사업 안내 등의 문헌 내용 분석, 국민 인식 조사 및 심층 면접을 통한 정책의 인지도, 정책 경험과 만족도, 정책 욕구 등의 파악, 정책 담당자 및 전문가 대상 조사와 간담회 등을 통한 사업 목적과 내용의 정합성, 추진 체계의 적절성, 추진 내용의 적정성, 추진 일정의 적시성, 사업 관리 및 점검 등의 적정성, 성과 측정 방식의 적절성 등의 분석을 통해 모니터링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을 통해 도출한 내용이 향후 임신·출산 지원 정책과 이를 포함한 제5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과 같은 저출산 대책의 기초자료로써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