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예방·맞춤형 가족정책의 효율적 추진방안

Effective Measures for Integrated, Prevented, Ordered Family Policy in Korea

가족정책은 사회변동과 가족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고 가족제도의 지속발전과 개별 가족원의 삶의 질 및 행복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와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한국의 가족정책은 양적 및 질적 측면에서 급성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장애요인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이 현실이다. 따라서 향후 가족정책은 통합ㆍ예방ㆍ맞춤형의 효율적 추진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가족정책의 다양화 및 정교화, 효율적 전달체계 구축, 전문인력 확보 및 관리 등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