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한국복지패널 기초분석 보고서

Korea Welfare Panel Study(KWPS) Descriptive Report

- 외환위기 이후 빈곤층(또는 working poor) 및 차상위층의 가구형태, 소득수준, 취업상태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어, 이들의 규모와 실태변화를 동태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정책지원에 기여함과 동시에 정책지원에 따른 효과 제고 - 소득계층별, 경제활동상태별, 연령별 등 각 인구집단의 생활실태와 복지욕구 등을 역동적으로 파악하고 정책효과성을 평가함으로써 정책형성과 피드백에 기여 - 주요 조사내용: - 경제실태: 가구단위 소득ㆍ지출 및 부채 - 가구여건: 가족해체, 자녀보육 등 - 취업실태: 취업의 불안정성 파악 - 빈곤규모: 빈곤층 및 근로빈곤층의 규모 및 계층이동 - 사회보장 가입ㆍ수혜실태: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 복지욕구: 의료, 주거, 교육, 보육 등 - 기타 태도 및 가치관, 공적ㆍ사적 이전실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