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지방자치단체 복지종합평가: 복지행정혁신분야

제목
2007년 지방자치단체 복지종합평가: 복지행정혁신분야
Welfare Evaluation of Local Governments 2007: Areas for Administrative Improvement
저자

김유경

발행연도
2008-03-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08년 3월 통권 제137호, pp.19-38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중앙정부 중심의 복지정책이 대폭 지방으로 이전되고 복지재정이 분권화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별로 복지수준을 파악하고 이를 증진시킬 수 있는 복지정책 추진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지방자치단체의 복지수준 평가는 지자체가 어느 정도 지역특성에 부합되는 복지행정의 체계를 갖추고 있는가에 관한 체계적인 정보수집과 피드백으로 지방자치단체의 복지행정 역량을 강화시키려는데 있다. 2007년 지방자치단체 복지종합평가 중 복지행정혁신분야는 총 3개영역의 9개지표로 평가되었다.
평가결과, 복지행정혁신역량영역에서는 기관장의 조직개혁과 인사개혁을 위한 복지행정혁신역량을 증진시키고,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하여 교육·훈련프로그램의 확대 및 복지관련 전문지식 등을 보강하며, 사회복지부서 내 전문인력 배치가 확대되어야 한다. 정보화역량영역에서는 행정정보시스템의 활용도를 극대화하되, 복지수혜대상자 대비 사회복지인력의 균형적 배치를 병행하며, 지자체별로 사회복지시설의 정보시스템보급확대를 위한 지원에 주력한다. 지역복지특화사업역량영역에서는 지역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서 지역특성을 반영하는 창의적·혁신적인 특화사업 개발에 집중적인 투자가 필요하며, 특화사업의 재원마련을 위한 민간자원 개발에 지자체의 배가의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1. 들어가며
2. 평가원칙 및 평가지표
3. 분석결과
4. 정책제언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