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인터넷 소비자 건강정보서비스 분석 및 「건강정보광장」 시범운영

제목
2004 인터넷 소비자 건강정보서비스 분석 및 「건강정보광장」 시범운영
저자

류시원; 송태민; 박명숙; 이기호; 윤지영

발행연도
2004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초록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정보화사회에 있어서 경제구조의 변화, 질병예방뿐만 아니라 건강증진에 대한 국민의 욕구 증가 등은 인터넷을 통한 건강정보의 제공과 활용을 촉진하고 있음.
- 인터넷을 통하여 검증되지 않은 유해한 건강정보의 유통, 건강정보의 오용 등의 가능성이 있으며 개인과 사회에 치명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음.
- 그러므로 인터넷에서 믿을 만하고 유용한 건강정보가 제공되고 편리하게 이용될 수 있도록 인터넷 건강정보 게이트웨이시스템(건강정보광장)을 개발하여 운영하고자 함(healthpark.or.kr).
- 따라서 2001년도부터 ‘인터넷 건강정보의 질 향상 및 국민의 올바른 건강정보 이용’을 위한 연구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으며, 2004년도에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함.
- 주요 공공의 보건의료기관들과 협력을 통하여 유용한 건강정보 제공
- 인터넷 건강정보 질 관리방안 개선
- 운영중인 건강정보광장의 기능 개선

▣ 주요연구내용
- 인터넷 건강정보 평가 및 관리체계 개선
- 평가기준의 검토 및 개선
- 평가 프로세스 및 평가방법 개선
- 관리방법 개선
- 건강정보광장’(healthpark.or.kr)의 시범 운영 및 이용 확산 유도
- 기 개발된 웹사이트의 시범운영을 통한 개선방안 도출
- 인터넷 검색포털사이트(다음, 네이버, 엠파스, 심마니 등)에 등록
- 건강정보광장’ 기능 개선
- 홈페이지 디자인 전면 개편
- 검색기능, 백업기능, 항해기능 등 개선
- 인터넷 건강정보제공 표준체계 개발
- 인터넷 건강정보 제공표준 틀 개발
- ‘건강정보광장’ 홍보전략 개발

▣ 기대효과
- 양질의 건강정보의 활용을 촉진
- 양질의 건강정보의 제공 및 유통을 촉진
- 건강정보의 사회적 효과성을 증진
- 인터넷 소비자 건강정보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을 촉진하여 국민의 건강생활을 유도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II. 인터넷 소비자 건강정보서비스의 이론적 배경
1. 인터넷 건강정보서비스의 의의
2. 인터넷 건강정보의 활용
3. 인터넷 소비자 건강정보의 질 관리 방안
4. 웹 서비스 기술
5. 요약 및 시사점

III. 인터넷 소비자의 건강정보서비스 외국동향 분석
1. 미국
2. 프랑스
3. 캐나다
4. 호주
5. 기존의 분석과 국가들의 건강정보서비스 동향
6. 요약 및 시사점

IV. [건강정보광장] 추가개발 및 시범운영 평가
1. 2004년도 시스템 보완 및 추가개발
2. 홍보전략
3. '건강정보광장'의 구성 및 관리
4. '건강정보광장'의 시범운영 평가
5. '건강정보광장'의 자원 현황

V. 결혼 및 향후 발전방안
1. 결론
2. 향후 발전방안

참고문헌

부록
보고서 번호
연구보고서 2004-16
URI
http://repository.kihasa.re.kr:8080/handle/201002/412
ISBN
89-8187-3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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