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거버넌스가 경제수준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Governance on Health

제목
거버넌스가 경제수준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Governance on Health
저자

정영호

발행연도
2008-02-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복지포럼 2008년 2월 통권 제136호, pp.69-80
초록
거버넌스가 한 국가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지만, 한 국가의 발전에 어떤 수준으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실증분석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더구나 이러한 거버넌스가 한 국가의 발전의 한 축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는 건강자본(health capital)에 실질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미흡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거버넌스가 건강자본(health capital) 증대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가설 검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Rodgers의 모형을 토대로 회귀분석을 하였으며, 95% 이상의 신뢰수준에서 거버넌스가 건강수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을 수있었다. 본 실증분석 결과로 우리는 공공서비스를 내용적 측면에서 효율적 효과적으로 잘 관리하는 국가에서는‘좋은 거버넌스’가 사회경제적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는 결국 국민들의 건강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추론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거버넌스가 건강에 미치는영향 분석
3. 좋은 거버넌스(GoodGovernance) 및 거버넌스 원칙
4. 결언
URI
http://dx.doi.org/10.23062/2008.02.8
ISSN
1226-3648
DOI
10.23062/2008.02.8
메타데이터 전체 보기

다운로드 파일

링크

공유

qrcode
공유하기
Cited 0 time in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