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대한 보건부문의 적응대책

제목
기후변화에 대한 보건부문의 적응대책
Climate Change and Adaptation Strategies for Human Health in Korea
저자

최은진

발행연도
2008-01-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08년 1월 통권 제135호, pp.45-56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인간의 활동으로 인한 기후변화는 엘리뇨의 증가, 폭염을 비롯한 극한기상현상의 증대를 가져오며 자연생태계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활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식량수급에 영향을 주게 되고, 연간 기온변화의 불안정을 가져와서 전염성 질병의 양상을 달라지게 한다. 기온변화의 영향에 대한 신뢰성 있는 평가척도와 방법이 마련되어야 하고 적절한 적응(adaptation)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폭염에 대한 고온건강경보시스템, 전염병질병에 대한 조기경보 시스템 등의 감시 및 경보시스템과 더불어 보건교육과 보호정책 등이 적응대책을 마련하는 데 기본이 된다.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사전예방에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가 가장 크게 예상되는 건강취약인구집단에 대한 연구와 대책개발이 필요하다. 건강취약집단일수록 보건교육과 안전보호대책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질 수 있도록 정책의 개발과 강화가 필요하다.
목차
1. 서론
2. 기후변화로 인한 건강영향 및 취약성의 평가방법
3. 폭염과 적응대책
4. 국내 기후변화 관련 전염성 질병에 대한 대책
5. 기후변화 관련 수해로 인한 피해와 대책
6. 결론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