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내 금연 규칙과 만6세 이하 아동의 가정에서의 간접흡연

Smoking restriction rules and children ’s exposure to second-hand smoke in homes

아동의 간접흡연은 호흡기계 질환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아동은 성인에 비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은데 비해 스스로 간접흡연의 노출로부터 벗어나기 어렵고, 부모의 흡연을 경험한 아동은 미래에 흡연자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정에서의 아동의 간접흡연 노출로부터의 보호가 중요하다. 본 연구는 2005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만6세 이하 아동이 있는 가구에서의 규칙적 흡연자의 존재 여부를 간접흡연의 간접적인 지표로 사용하고, 가정 내 금연 규칙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만6세 이하 아동이 있는 가구의 38.3%에 가정 내에서 규칙적으로 흡연하는 자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정 내에서 완전히 금연하도록 하는 가구는 46.5%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완전히 금연하도록 하는 가구의 12.3%에도 규칙적인 흡연자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가정 내 금연 규칙의 확산을 위한 인식 개선 노력의 증대의 필요성 및 전반적으로 흡연자를 감소하고자 하는 국가의 금연 정책의 강화의 필요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