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주민의 영양상태 현황과 정책 과제

Overview of the Nutritional Status and Policy Directions of Supporting Children ’s Nutrition in North Korea

북한 영유아의 사망에서 설사와 급성호흡기질환이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영양부족은 식수와 위생상태 등의 환경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 집단의 식량부족은 그 구성원의 신체 크기에 영향을 미치고, 특히 성장률이 높은 영유아의 성장발달 지연과 발육장애를 초래하며, 급성 영양실조는 영유아 사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영유아기의 영양부족은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쳐 만성질환 위험을 높이며, 조기사망과 질병, 신체적 쇠약으로 노동생산성을 저하시켜 통일 이후에 막대한 사회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북한에 대한 보건의료 지원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영양지원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대북 영양지원의 목표와 전략을 마련하고, 체계적인 지원방안의 틀 속에서 필요한 대상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영양지원 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