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간 일차보건의료 협력 사업 추진 방안

Promoting Primary Health Care Cooperation Projects Between Two Koreas

남북간의 교류ㆍ협력을 증진시키면서 북한 주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협력사업의 하나로 일차지역보건 협력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일차지역보건 협력사업은 전력부족 등의 문제를 겪고 있는 북한의 현실에서 가장 적합한 지원ㆍ협력사업모형이다. 일차지역보건 협력사업에서는 보건교육, 예방접종, 모자보건, 가족계획, 질병예방 및 치료, 양양지원, 식수개선, 환경위생 등의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일부 리ㆍ동 진료소 및 인민병원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사업성과에 따라 대상지역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역보건협력체와 마을 건강관리반을 구성ㆍ운영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지역사회진단, 보건문제의 우선순위 설정 및 사업계획 수립, 자원확보, 서비스 전달, 성과평가 및 환류 등을 위한 남북한 당국간 합리적 역할 분담이 필요하다. 일차지역보건 협력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사업추진 여건 확보와 남북한 당국간 공동의 목표의식과 신뢰 증진, 북한 주민에 대한 접근 보장, 객관적인 사업평가 및 물자배분의 투명성 확보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