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자의 건강검진 실태 및 정책제언

Health Examination for Smokers and Its Policy Implications

건강검진은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필요하며, 흡연은 각종 성인병의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흡연자의 건강검진 필요성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 국민을 대표할 수 있는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건강검진 및 암검진 실천율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현재 흡연은 낮은 건강검진율과 위암검진율과 관련이 있었다. 남자에게서는 현재 흡연 상태와 건강검진 실천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여자에게서는 현재 흡연이 건강검진 및 암검진(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실천이 낮은 것과 관련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여성 흡연자의 건강검진 및 암검진을 늘리기 위한 대책이 가장 우선적으로 마련되어야 함을 말해준다. 또한 과거 흡연자들의 건강검진율은 비흡연자들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나 금연이 건강검진 및 암검진도 늘릴 수 있음을 암시한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