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도입에 따른 노인복지시설의 운영 변화에 철저히 대비해야

이달의 초점에서는 이미 2000년부터 시행한 일본 개호보험제도의 경험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비용 절약적이고 효율적인 제도도입을 위한 준비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고, 동시에 노인장기요양보헙제도가 저출산·고령화 대책이나 건강증진사업과 연계, 추진의 당위성을 제시하여 정부정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노력이 경주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