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 금연사업 방향

Workplace Smoking Cessation Policy

작업장에서 흡연은 근로자의 건강에 나쁠 뿐 아니라 사업주에게 다음과 같은 경제적 부담을 지운다. 흡연과 관련된 질병이 많이 생겨 이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소용되는 의료비가 증가되며 업무와 관련된 질병으로 인한 근로자보상비용이 증가된다. 흡연 근로자는 결근율이 높고 생산량의 감소에 따른 손실이 있다. 또한 작업환경이 오염되어 작업장 관리비가 증가된다. 작업관련 유해물질과의 상승작용으로 인하여 악성종양 및 각종 호흡기계 질병의 발생위험이 배가되며 비흡연 근로자들에 대한 간접흡연의 주 폭로원이 되기 때문에 직장에서의 금연운동은 중요하다. 사업장 금연에 대한 세계적 추세로 Ireland는 처음으로 음식점을 포함한 모든 사업장에서 포괄적인 금연법을 시행한 첫 번째 국가로 그이후 많은 나라와 지역에서 사업장 전역으로의 금연 정책이 확산되고있다. 사업장 건강증진(금연) 프로그램의 직접적인 영향은 건강향상 뿐아니라 신체적 에너지 증가, 정신적 피로감소 및 사기 고취를 들수 있으며, 만약 건강증진프로그램이 생산성을 단지 1%만 상승시켰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그이상의 효과를 낼것이라고 예측함으로써, 사업장 건강 증진 프로그램은 사업주와 근로자 모두에게 유익한 훌륭한“win-win”전략의 하나라고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