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흡연예방 및 금연정책 방향

National Policy for Adolescent Smoking Prevention and Cessation

청소년 시기의 흡연은 각종 건강문제 뿐만 아니라 음주 및 기타 약물남용, 일탈행위, 여러 불건강 행위와 관련성이 있어, 국가보건정책의 최우선 사업으로 수행될 필요가 있다. 정부에서는 청소년 흡연 억제를 위해 금연구역 확대, 미성년자 대상 담배 판매 금지 등의 여러 가지 규제정책,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금연지도자 양성 등의 교육ㆍ훈련사업, 각종 홍보사업, 흡연자 금연지원 사업, 담배갑 인상을 비롯한 경제적 정책, 연구 및 조사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정책의 실효성을 위해 규제정책을 강화하고 실제 적용을 위한 방침을 마련하고,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표준화된 흡연예방 및 금연프로그램의 개발, 흡연청소년의 금연지원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담배값의 지속적 인상, 청소년을 위한 홍보방안 개발, 중장기 대형 연구과제를 통한 청소년 흡연대책을 위한 과학적 근거 도출, 관련부처 및 사업팀간의 유기적 협조체계 구축 등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