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모의 출산ㆍ양육환경 개선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 = A social support scheme improving childbirth and parenting environments for unmarried mothers

- 미혼모의 발생현황, 발생원인 및 임신ㆍ출산실태, 가족자원, 가족의 정서적 측면 등을 검토하여 문제점을 도출함.

- 국내의 미혼모를 위한 법 및 제도를 모부자복지법,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영유아보육법, 의료지원, 교육 및 훈련, 예방정책, 주거지원 등을 중심으로 살펴봄.

- 미혼모의 복지서비스 실태는 시설은 일반사항, 서비스프로그램, 운영, 시설 및 재가 미혼모에 대한 의견, 기타 등을 분석함.

- 미혼모의 복지서비스 욕구는 시설은 서비스프로그램의 개선점, 향후 강화될 홍보방법, 연계기관 및 연계내용, 적정한 입소기간, 상담절차 및 미혼모시설의 개선점, 시설 발전에 필요지원 등을 분석함.

- 미혼모의 출산ㆍ양육환경개선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을 단기적, 중ㆍ장기적으로 구분하여 출산 및 자녀양육 지원방안, 시설배치 및 서비스 제고 방안, 법적ㆍ제도적 지원방안, 인식제고를 위한 사회적 수용방안, 미혼모의 발생예방 대책 등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