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식아동 현황과 급식지원체계 개선방안

The Poorly-Fed Children in Korea and the Reform of the Public Meal Delivery System

최근 사회적인 현안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결식아동문제는 단순히 밥을 굶는데 그치는 문제가 아니라 결식의 배경에는 부모의 실직, 이혼, 가출로 인한 가족해체와 만성 빈곤 등과 같은 사회문제가 복합되어 있으며, 또한 결식아동이 심리ㆍ사회ㆍ정서적 문제를 지니게 된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있음. 따라서 본고에서는 결식아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아동의 생존권과 복지권 등 권리보장 차원에서 결식아동을 위한 급식지원체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결식아동 급식지원체계의 개선방안으로 아동급식 대상자 선정을 위한 실태조사의 주기적인 실시, 효율적인 전달체계 및 점검체계 구축, 서비스 제공 관련 조직간 서비스 연계 강화 및 결식아동의 문제예방을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