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ㆍ중등학생의 결혼 및 자녀 가치관 정립방안

제목
초ㆍ중등학생의 결혼 및 자녀 가치관 정립방안
A Scheme for Prosocial Marriage and Child Values of Korean Primary and High School Students
저자

김태헌

발행연도
2007-02-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07년 2월 통권 제124호, pp.15-24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초ㆍ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결혼과 자녀가치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어떤 사회적 노력이 필요한지를 명확하게 밝혀서 초ㆍ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교육에 효율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존의 연구결과와 대규모 양적조사결과를 이용하여 초ㆍ중등학생의 가치현황과 그 원인을 파악하여 논의한 결과 다음과 같이 접근하는 것이 사회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
청소년들은 과거에 비해 국가보다 자신과 가족을 우선하고 있으며, 자신의 생각을 보다 적극적으로 표현하므로, 결혼과 가족친화적 가치관 교육이 청소년의 집단별ㆍ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청소년의 가치관 정립은 성인 세대의 가치관 교육과 병행하여 진행될 필요가 있다. 끝으로, 가치관은 그 형성이나 변화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을 두고 서서히 진행되므로 결혼과 가족 그리고 생명의 소중한 가치를 차분하게 설득하고 공감대를 형성하여야 한다.
목차
1. 서론
2. 초ㆍ중등학생의 결혼ㆍ가족ㆍ출산가치관의 특징
3. 초ㆍ중등학생의 결혼 및 자녀관의 실태
4. 초ㆍ중등학생의 결혼과 자녀가치관 정립 방안
5. 결론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