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미래세대의 성평등한 가족문화 및 고용문화 조성을 위한 연구 = A Study on Future Generation Youth’s Family and Employment Culture

제목
미래세대의 성평등한 가족문화 및 고용문화 조성을 위한 연구 = A Study on Future Generation Youth’s Family and Employment Culture
저자

박수미

발행연도
2007-02-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복지포럼 2007년 2월 통권 제124호, pp.25-36
초록
이 연구는 현 시점의 초저출산 현상을 해결하는 중요한 단서로서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가족영역 및 고용영역의 성평등의식 실태와 제고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을 갖고 있다.
청소년가치관 조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가족ㆍ결혼ㆍ자녀가치관, 성평등의식, 일반 가치관 등을 살펴보았다. 청소년들의 가족ㆍ결혼ㆍ자녀에 대한 태도는 성인들의 태도와 형식적인 면에서 유사하면서도 훨씬 유연하다. 다양한 가족에 대한 관용성 수준도 높을 뿐만 아니라 과거 청소년에 비해서 성평등의식 수준도 높아졌다. 특히 가정내 공평한 가사분담에 대한 청소년들의 지지 정도는 과거에 비해 크게 높아졌다. 그러나 청소년 가치관 조사 결과 성평등 의식 등 일반적인 태도 항목에서 남녀간 성별 지체 현상이 매우 뚜렷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학교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의 교육내용에 다양한 의식수준에서의 성별격차를 완화하는 내용이 중점적으로 다뤄져야 할 것이다.
이 연구에선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에게 성평등한 가족문화와 고용문화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교과서 분석, 법ㆍ제도적 인프라 실태검토, 한국적 상황에 맞는 가족문화ㆍ고용문화 제안 등을 시도해 보았다. 어느 경우에나 중요하게 요구되는 가치는 개방성과 사회적 관용성의 증대였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이 연구는 성평등한 가족문화 및 고용문화 조성이 현재의 초저출산 현상을 타개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응책이 될 수 있다는 전제하에 미래세대의 성평등 의식 제고를 위한 방안 모색 연구이다.
목차
1. 머리말
2. 청소년의 가족 및 성평등 의식
3. 중ㆍ고등학교 교과서 분석을 통해서 본 가족문화 및 고용문화
4. 성평등한 가족문화 및 고용문화에 대한 제언
5. 맺음말
URI
http://dx.doi.org/10.23062/2007.02.4
ISSN
1226-3648
DOI
10.23062/2007.02.4
메타데이터 전체 보기

다운로드 파일

링크

공유

qrcode
공유하기
Cited 2 time in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