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출산·가족 친화적 가치관 형성을 위한 초·중등 교육내용 개선 방안 연구 = Improvement of Curricula for Development of Birth and Family Friendly Value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dc.contributor.author박효정
dc.date.accessioned2011-01-04T09:04:50Z
dc.date.available2011-01-04T09:04:50Z
dc.date.issued2007-02-01
dc.identifier.issn1226-364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3984
dc.identifier.urihttp://dx.doi.org/10.23062/2007.02.6
dc.description.abstract초ㆍ중등학생이 출산ㆍ가족에 대한 친화적인 가치관을 지닐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통해 관련 지식과 가치관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저출산ㆍ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초ㆍ중등 교육의 과제 및 개선방안, 학교교육에서의 가치관 형성 교육의 의미, 가치관 형성 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등 연구의 이론적 기초를 정립하였고, 초ㆍ중등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출산ㆍ가족 친화적 가치관 교육 실태 조사를 실시ㆍ분석하여 교육내용 개선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시사점을 토대로 초등학교 5학년에서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출산ㆍ가족 친화적인 가치관과 관련성이 높은 초ㆍ중등학교의 도덕, 사회 및 가정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출산ㆍ가족 친화적 관련 내용을 추출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출산ㆍ가족 친화적 가치관 학습을 위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학교급별, 교과별 교수 학습 지도 자료를 개발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연구의 개요 2. 출산ㆍ가족 친화적 가치관 교육의 실태 3. 출산ㆍ가족 친화적 가치관 관련 교육내용 분석 및 개선 방안 4. 출산ㆍ가족 친화적 가치관 교육을 위한 지도 자료 개발 5. 학교교육을 통한 출산ㆍ가족친화적 가치관 교육 실시를 위한 정책적 제언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publisher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dc.title출산·가족 친화적 가치관 형성을 위한 초·중등 교육내용 개선 방안 연구
dc.title.alternativeImprovement of Curricula for Development of Birth and Family Friendly Value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dc.typeArticle
dc.type.localArticle(Series)
dc.identifier.doi10.23062/2007.02.6
dc.citation.title보건복지포럼
dc.citation.title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dc.citation.volume2007
dc.citation.volume124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55
dc.citation.endPage6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보건복지포럼 2007년 2월 통권 제124호, pp.55-6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007.2 No.124, pp.55-63
메타데이터 간략히 보기

다운로드 파일

링크

공유

qrcode
공유하기
Cited 1 time in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