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층 불평등 현황과 과제: 노동시장, 소득 및 자산을 중심으로 = Youth Ine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Policy: Focusing on the Labor Market, Income and Assets

초록

청년 취업난, 청년소득빈곤, 청년주거빈곤 등 청년층을 둘러싼 사회문제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더욱 확 연히 드러나게 된 현재, ‘청년’은 정치적으로나 정책적으로 중요한 화두이다. 청년층은 경기침체와 불안정한 고용 상황으로 소득이 낮고, 사회 진출 기간이 짧아 자산 형성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러나 여기서 더 주목 해야 할 점은 이러한 청년층 내에서도 불평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청년기본법」이 제정되고 2020년 제1 차 청년정책 기본계획이 수립되는 등 청년을 대상으로 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청년을 위한 정 책적 수요가 높은 상황이다. 다양하고 이질적인 청년 개개인에게 정책이 연결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청년 세 대 내 불평등 양상을 살펴보아야 한다. 따라서 청년층 내 불평등 현황을 노동시장 및 소득, 자산을 통해 살펴 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 과제를 정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