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통계의 현황과 발전방안 = Current Status and Development Plan for Regional Statistics

초록

지역통계는 시/도 또는 시/군/구와 같이 행정단위 기준으로 작성되는 통계와 통근/통학권, 근린생활권, 수도권 등과 같이 기능(권역)기준으로 작성되는 통계로 구분될 수 있다. 행정단위 기준으로의 통계는 행정구역 경계가 자주 바뀔 수 있고, 행정단위 간 인구수 또는 면적 등이 편차가 커 시점을 달리하거나 국가 간 비교함에 있어 한계가 있다. 반면, 기능(권역) 기준의 통계는 지리정보(GIS)와 결합되어 지도로 표시되기 때문에 활용가치가 매우 높으나, 시스템을 구축함에 있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한계가 있다.

이 글은 상기와 같은 두 가지 기준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어떤 지역기준이 되던지 불문하고 지역적으로 반드시 작성되어야 하는 지역통계가 무엇인지, 부족한 지역통계는 어떤 것인지, 부족한 지역통계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 등을 다루고자 한 것이다.

그렇게 되면 우리나라에서도 호주, 미국, 캐나다 등의 경우처럼 지역간 차이(gap)를 보여주는 통계, 각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전략산업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 지방자치단체의 성과(outcome)를 보여주는 통계가 갖추어질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