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통계의 개선방향

제목
보건의료 통계의 개선방향
Toward the Improvements in Health Care Statistics
저자

도세록

발행연도
2006-12-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06년 12월 통권 제122호, pp.40-48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보건의료 통계는 국가의 보건의료정책 수립에 기초가 되는 정보이며 건강증진 사업의 목표설정, 의료자원의 배분, 보건의료산업에 대한 투자 및 개발에 기초 자료가 된다. 보건의료 통계는 그 사회의 인구사회학적 환경과 의료자원 및 제도에 영향을 받고 변화하므로 주기적으로 대상이 파악되어야 한다. 정보기술의 발전과 보건의료의 중요성에 발맞추어 보건의료 통계의 생산방법이 개선되고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통계수요에 부응하여 다양한 보건의료통계 생산과 보급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이용적합하고 신뢰성 있는 통계생산은 아직 미흡하고 한정된 통계생산 자원이 효과적으로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고는 의료이용 통계 중심으로 통계생산 및 활용을 위한 개선방향을 제안하였다. 개선방향으로 통계자료 수집체계의 통합운영, 지역 및 세부통계의 개발, 통계자료의 표준화, 분야별 통계생산 기관지정, 등록자료를 활용한 통계 개발을 제안하였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보건의료 통계의 수요 및 자료원
3. 보건의료이용 통계의 개선방향
4. 맺음말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