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의 지역보건의료 정보화에 대한 수요탐색 및 관리체계

Demand Search for Regional Public Health Information

현재 우리나라의 지역보건의료 정보화는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지만 일선에서 대상자들로부터의 정보화 수요를 수집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메커니즘은 마련되어 있지 않다. 이와 관련하여 보건소 등 공공보건의료기관의 현실적 여건이나 정보화 관련 업무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오프라인에서 공공 지역보건의료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담당자들이 이러한 수요탐색체계의 최일선 감지장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들은 단순히 수동적으로 정보화 수요를 받아들이는 데서 한 걸음 나아가 지역주민에 대한 정보화 교육ㆍ상담 등을 통해 정보화에 대한 수요를 선도해 나가는 역할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건소 등 공공보건의료 기관을 이용하는 취약계층의 경우 정보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정보화에 대한 수요를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지역 공공 보건조직에 정보화 수요파악을 위한 별도의 조직이나 팀을 구성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기존의 보건행정 조직상에서 담당자를 지정하여 운영하는 형태가 바람직하다. 아울러 수집된 수요정보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프로그램의 기획 등에 투입할 수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능력 배양도 중요하다. 이와 함께 중앙단위에서의 정보화 계획과 지역단위의 정보화 계획간의 연계성 확보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