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금연클리닉의 금연성공률과 비용효과 분석

Analysis of Key Factors in Smoking Cessation and Cost Effectiveness at Public Health Centers

금연 프로그램은 의사의 권고, 상담사 또는 의사에 의한 상담, 전화상담(Telephone Quitlines)이나 인터넷 금연서비스와 같은 행동요법(Behavioural Interventions)과 부프로피온이나 니코틴대체요법(NRT)과 같은 약물요법(Pharmacologic Interventions)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국가 단위의 금연 서비스의 제공은 2000년부터 시작된 인터넷을 통한 금연상담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국민건강증진기금을 통해 일부 민간단체에서 금연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였으나 그 수준은 매우 미미하였다. 이후, 2004년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0개 보건소에서 무료로 금연 상담뿐 아니라 약물요법까지 제공하는 보건소 금연클리닉 시범사업을 전개하게 되었는데 이의 성공은 2005년에 보건소 금연클리닉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하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외에도 2005년에 시범 실시하였던 금연상담전화(Quitline)를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함으로써 금연상담 및 치료서비스가 보다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지난 2004년 10월부터 12월까지 10개 시범보건소의 금연클리닉에 등록하여 6주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받고 6개월 후 추구관리를 받은 대상자 716명의 금연성공률과 금연성공요인을 분석하고, 시범사업의 비용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보건소 금연클리닉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있어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