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인구포럼 운영

키워드 인구포럼 ; 신중년 ; 코로나19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구정책실에서는 인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2014년부터 인구포럼을 진행하여 왔다.

인구포럼은 인구문제 전반에 대한 다학제적 논의를 통해 사회의 주요 쟁점을 파악하며, 나아가 상생할 수 있는 정책 대응 방안을 강구하는 토론의 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인구문제와 관련하여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정책에 대해 국민들에게 지속적으로 홍보하는 자리로 자리매김하고자 하였다.

2021년 인구포럼에서는 ‘코로나 19시기의 인구변동’, ‘신중년 노후준비’, ‘청년의 노동과 결혼’ 등의 주제로 진행하여 우리사회가 당면한 인구와 관련된 주요주제들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세 차례의 인구포럼을 통해 발표된 발표문과 토론자들의 토론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같은 논의가 인구문제와 관련한 정부 정책, 사회대응에 대한 국민과의 접점 기제로써 적극적으로 활용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