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사고의 현황 및 정책과제

제목
아동안전사고의 현황 및 정책과제
Accident and Injury in Childhood and Policy Implications in Korea
저자

송현종

발행연도
2006-06-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06년 6월 통권 제116호, pp.89-98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우리나라 아동의 사고로 인한 사망은 줄어들고 있는 반면 학교에서의 사고 등은 늘어나고 있어서 전체적으로 사고 건수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사망에 이르는 중증도가 매우 높은 사고는 감소하고 있으므로 적극적인 예방 및 관리 정책을 수립하여 실시한다면 낮은 중증도의 사고가 예방되고 이를 통하여 아동의 삶의 질 향상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우선 정책과제의 해결방안 도출이 필요하다.
가장 시급한 과제는 아동사고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체계 수립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의 경우 가정, 지역사회, 학교 등 환경에 따라서, 중증도에 따라서, 연령에 따라서 사고 및 손상의 현황에 대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생산하여 모니터링하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다. 둘째는 아동안전을 위한 국가적인 역량을 모을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현재 여러 부처에 산재되어 있는 아동안전 정책을 보건복지부에서 관장하여 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따라 업무 조정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아동안전과 관련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현재는 교육적 접근에 치중하고 있으나 이것도 다양한 제공처에서 백화점식으로 수행되어 그 실효성에 의문이 있으며 상대적으로 아동안전을 위한 환경 조성과 법제도 마련은 매우 미흡하다.
목차
1. 서론
2. 현황
3. 결론 및 정책방안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