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조의 가치기반과 제도적 반영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형성과정을 중심으로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공공부조제도를 둘러싼 중요한 논의들은 역사적으로 사회복지의 이념과 가치를 형성하는 중요한 이념 및 가치들과 맥을 같이할 뿐만 아니라, 빈곤과 불평등, 그리고 이에 대한 국가의 역할 등에 대한 사회적 가치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 따라서 최근 이루어지고 있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한 비판과 개선방안에 관한 논의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공공부조의 근본적인 가치와 원리, 그리고 빈곤과 공공부조제도에 대한 사회적 가치와 인식의 변화 등을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음.

- 본 연구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형성의 사회경제적ㆍ정치적 배경과 당시의 빈곤과 공공부조에 대한 국민의식을 분석하고, 구체적으로 제도형성과정에서 정책네트워크 내부의 가치갈등과 가치선택과정을 밝힘으로써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내재된 가치와 그 제도적 표출방식을 분석하고자 함.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형성의 실질적ㆍ내재적 배경을 이루고 있는 사회경제적ㆍ정치적 변화와 국민의식의 변화를 분석하였음.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형성과정에서의 주요 쟁점, 쟁점에 대한 행위자별 가치지향과 입장, 입법과정에서의 영향력과 결과적 산물로서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내용을 분석하였음.

▣ 기대효과

- 현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형태와 구조에 대한 가치론적ㆍ정치경제학적 맥락 분석을 통해 제도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돕는데 기여함.

- 실천적으로 볼 때,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개선과 관련된 논의들의 적정한 방향성을 설정하기 위한 기초작업으로 기여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