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패널 자료를 활용한 복합만성질환자 유형과 의료비 분석 = An Analysis for the Multimorbidity Patterns and Healthcare Cost Using the Korea Health Panel Survey

초록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 증가로 동시에 2개 이상의 만성질환에 이환된 복합만성질환은 예외적인 현상이 아니라 보편적인 현상이 되었다. 복합만성질환은 관리가 잘되지 않으면 질병이 악화되어 개인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의료비 지출도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한국 사회의 전반적인 의료비 부담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중요성이 있는 복합만성질환의 유형과 의료비 지출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2기 한국의료패널 2019년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65세 이상 노인의 복합만성질환 유병률이 높았으며, 만성질환 보유 개수가 많을수록 본인부담 의료비 지출이 높게 나타나 복합만성질환에 대한 정책적 개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노인은 헬스리터러시가 낮고 관절 질환으로 거동이 불편한 경우가 많아 여러 만성질환 관리를 위해 여러 진료과를 방문하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이용자 중심의 통합적인 관리 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잠재적인 노인 복합만성질환자라고 볼 수 있는 청장년층 만성질환자에 대한 조기 개입으로 복합만성질환 관리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