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사회의 도래와 정책방향

초록

한국사회의 위협요인이 될 고령사회에서는 안정적 경제성장, 세대통합, 사회양극화 해소 등이 중요하며, 젊은이와 노인이 함게 공존하는 사회문화를 조성하고 유지 발전하느냐에 고령사회 적용의 성패가 달려 있다고 본다.

궁극적으로 고령화 대책의 기본적인 정책방향은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건강하면서 통합적인 경제ㆍ사회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환경기반을 조성하는 것으로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