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의 일자리 및 주거 변동과 출산

– 이 글에서는 신혼부부의 일자리 및 주거의 변동과 자녀 수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하였음.

– 분석 결과, 신혼부부 남편의 일자리는 비교적 안정적인 반면 아내는 결혼 이후 노동시장에서 이탈하는 경우가 여전히 다수를 점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신혼부부의 일자리 질은 유사한 연령대의 미혼 남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신혼부부는 보증부 월세 및 전세에서 자가로, 다세대주택 및 연립주택에서 아파트·주상복합으로 이동하려 하며, 신혼집 마련 비용은 수도권(서울·경기)과 지방의 격차가 매우 크게 나타남.

– 주택 마련은 미혼 남녀의 결혼 이행뿐만 아니라 신혼부부의 출산 이행에도 중요한 요인이므로, 신혼부부가 주택을 마련할때, 특히 생애 최초인 경우에는 소득 및 대출금의 제한을 받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됨. 또한 수도권 신혼부부의 주택 마련 비용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