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원인과 정부 대처

제목
저출산 원인과 정부 대처
저자

황정욱

발행연도
2006-01-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06년 1월 통권 제111호, pp.77-78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목차
저출산의 원인은 무엇일까.
우선 자녀 양육 부담이 꼽힌다. 세 자녀는커녕 두 자녀도 낳아 기르기가 어려운 게 엄연한 현실이다. 월평균 자녀 양육비가 132만 1천원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와 있다. 이는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56.6%에 해당하는 것으로, 사교육비가 상당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자녀가 두명이면 양육비 비율이 60.7%로 올라가고 세명이면 69.7%, 네명이면 72.6%나 된다. 다시 말해 두명 이상의 자녀를 낳으려면 수입의 대부분을 집어 넣을 각오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 사회의 트랜드 변화도 한몫하고 있다. 결혼을 하지 않는 비혼(非婚)이 유행이다. 여성 10명중 4명은 `결혼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쪽이다. 설령 결혼을 하더라도 꼭 자녀가 있어야 한다는 인식도 `올드 패션`이다. 10여년 전만하더라도 90% 이상이 `자녀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으나 지금은 절반 정도에 그치고 있다.
여기에다 ▲초혼 및 출산 연령의 상승 ▲독신남녀 증가 ▲이혼 급증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 등도 저출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일각에선 혼외(婚外) 출산을 터부시하는 사회 분위기를 바꿔나가야 할 시점이 됐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