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흡연 예방을 위한 금연구역 확대 정책의 방향

제목
간접흡연 예방을 위한 금연구역 확대 정책의 방향
The Policy of extending smoke-free areas to prevent environmental tobacco smoke
저자

서미경; 민상희

발행연도
2005-12-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05년 12월 통권 제110호, pp.68-78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공공장소에서의 흡연규제는 간접흡연으로부터 비흡연자를 보호할 수 있는 필수적인 조치이며, 흡연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하다는 인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흡연자들의 흡연 장소를 제한함으로써 흡연자의 흡연율을 감소시키는 역할도 한다. 간접흡연에 의한 피해는 충분히 인지되어 있으며, 세계적으로 금연구역의 확대 정책이 시행되고 또한 국민들의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 금연구역을 지정하여야 하는 공중시설의 범위는 점차적으로 확대되어 규모의 면에서도 대형에서 소형으로, 부분 금연에서 완전금연시설로 강화하며, 공공시설부터 시작하여 민간영리시설로 확대하여가는 추세이다.
이러한 정책은 정책의 대상자들이 반대할 경우 확대가 어려우나, 모든 나라에서 적극적인 지지하에 이루어지는 정책이다. 금연구역이 확대되고 강화될수록 그 이익을 볼 사람은 해당 시설의 이용자, 해당 시설의 종사자들이다. 따라서 금연구역 확대 및 강화 정책은 지속되어야 하나, 정책의 필요성에 대한 홍보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하며, 정책의 전개 과정에서 발생가능한 문제점을 감소시키는 지원책도 강화되어야 한다.
목차
서론
1. 금연구역 정책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2. 금연구역 실시가 영리업체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
3. 외국에서의 금연구역 규제 현황
4. 우리나라에서의 금연구역 규제 현황
5. 향후 추진 방향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