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시대의 국민연금기금운용 방안 연구

- 우리나라 시장금리 추세를 살펴보면, 경제위기 이전과 바로 직후인 1998년까지는 10% 이상인 두 자리의 높은 금리추세를 보임. 즉 1999년이전까지는 콜금리가 두 자리의 금리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1998년 8월 3일 콜금리가 9.91%로 하락하면서, 1996년 이후 2년 만에 다시 한자리대로 하락하였음. - 저금리추세에 따라 각국은 공적연금 기금운용에 있어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면서 이를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미국 CalPERS는 2000년에는 채권비중이 28.4%였으나, 2004년에는 26.6%로 감소하였으며, 주식부문은 63.5%에서 65.7%로 증가하였음. 특히 주식부문에서 해외주식 및 대체투자 부문이 2000에 비해 각각 1.8%포인트, 1.1%포인트 증가하고 있음을 볼 수 있음. ㆍ 캐나다는 현금 및 공채부문 투자를 줄이고, 주식 등의 투자를 높이고 있으며, 네덜란드는 저축, 채권의 투자비중은 줄어들고, 주식 및 대체투자에 대한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을 볼 수 있음. - 저금리기조 하에서 자산배분에 관한 Markowitz 포트폴리오 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 시나리오별 최적포트폴리오의 기대수익률은 국민연금공단의 2005년도 포트폴리오보다 높고, 위험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음. ㆍ 현행 국민연금공단의 포트폴리오가 국내자산에 너무 집중되어 있으며, 국내 자산 중에서도 채권에 과도하게 투자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음. ㆍ 국민연금기금의 자산배분은 해외자산에 대한 투자비중을 적극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국내자산에 대한 투자비중에 있어 채권비중을 축소하고 주식비중을 좀 더 확대해야 할 것임. ㆍ 이와 같은 기존의 투자대상에 대한 자산배분의 변화와 함께, 투자위험의 축소와 수익률의 증대를 위해서는 투자대상의 다양화(부동산 및 SOC투자, 사모펀드투자 등)가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