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요양시설의 지역별 수요-공급 적정성 분석 = A Study on the Adequacy of Supply and Demand for Nursing Home Facilities by Region

키워드 수요-공급 ; 적정성 ; 노인요양시설

초록

이 연구는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시설의 지역별 수요-공급 적정성 분석을 통해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시설 분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시설 이용에 있어 권리 차원에서의 기회의 균등성 보장을 위한 정책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수요(① 65세 이상 노인, ② 85세 이상 노인, ③ 장기요양 1~3등급 인정자)와 공급(① 시설 수와 ② 정원 수) 시나리오별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시설의 지역별(시·군·구) 수요-공급 현황을 분석하고, 지역별(시·군·구) 수요 대비 공급의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시설의 수요 대비 공급의 적정성 확보를 위한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