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직종 내에서의 임금격차분석

Wage Differentials among Health related Workers

본 연구논문은 2002년 「임금구조 기본통계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보건의료직종 내에서의 직종별임금격차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보건의료직종 내에서의 직종별 평균임금수준을 단순비교한 결과를 보면 「약사」 직종에서의 평균임금수준이 2,282,506원으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간호 및 조산 전문가」 직종, 「치료 전문가」 직종의 순이며, 「영양 전문가」 직종의 평균 임금수준은 1,363,504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직종별 임금격차의 회귀분석에서는 평균임금수준이 가장 낮게 나타나는 「영양 전문가」 직종을 참고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인적자본변수와 노동시장의 구조적 변수, 사업체의 특성변수, 개인별 특성변수들을 통제한 후의 직종별 임금격차는 평균임금을 단순비교했을 때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뚜렷하게 관찰되고 있다. 다만 회귀분석결과에서는 평균임금을 단순비교했을 때와는 다르게 「치료 전문가」 직종이 「간호 및 조산 전문가」 직종보다 더 많은 임금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변수를 통제한 후 「약사」 직종은 「영양 전문가」 직종에 비해 40.86% 더 많은 임금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고, 「치료 전문가」 직종은 21.16%, 「간호 및 조산 전문가」 직종은 12.38% 더 많은 임금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