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분야 통계 생산에 대한 성인지적 관점에서의 현황 분석 및 정책과제 = Gender Sensitive Health Statistics and Policy Implications in Korea

초록

1975년 UN 제1차 세계여성회의를 시작으로 제기된 성인지적 통계 관련 논의는 최근 이러한 통계를 이용하여 제도와 정책을 평가하여 성주류화의 가속화하는 방향을 지향하고 있다. 성인지적 통계는 단순히 성별로 분리된 통계를 바탕으로 여성의 불평등한 현상을 철폐하기 위해 관련된 모든 측면에서의 통계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보건분야에서의 성인지적 통계는 현재 우리나라 여성의 건강은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여성의 건강증진과 이를 토대로 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보건분야에서 생산되고 있는 통계에 대하여 성인지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도출하고 향후 보건관련 통계의 성인지적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고 있는 보건 분야 통계의 종류는 과거에 비하여 다양해졌으며, 주기적으로 발표되는 통계의 수도 늘어났다. 그러나 성인지적 측면에서는 여성 건강이라는 관점에서 중요한 통계의 누락, 통계의 성별 미분리, 성별 내계층별 통계 생산의 미흡, 사용자 중심의 통계환경 미흡이라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첫째, 단기간에 모든 통계를 개선하기 보다는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며, 둘째, 통계 생산과 관련된 관계자 및 전문가의 인식 변화를 통하여 통계생산 전 과정에 걸쳐 성인지적 접근이 필요하고 셋째,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으나 여성 건강의 관점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통계를 기존의 통계 생산 체계 개편을 통하거나 새로운 인프라를 통하여 생산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