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서비스산업의 투입구조 및 생산파급효과분석

제목
보건의료서비스산업의 투입구조 및 생산파급효과분석
The input structure and propagation effects of medical service industry
저자

정영호고숙자

발행연도
2005-09-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05년 9월 통권 제107호, pp.59-66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본 고는 보건의료서비스부문의 산업연관분석을 수행하여 동 산업이 우리나라 전체 경제에 미치는 생산유발관련 파급효과와 타 산업부문과 어떠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보건의료서비스 분야에 있어서 중간투입계수가 일반적인 서비스산업 평균보다 높게 나타나 보건의료서비스산업은 다른 서비스 부문보다 비교적 가공도가 높은 생산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둘째, 영업잉여의 경우 1995년까지의 자료에서는 보건의료서비스부문이 고수익경향을 보이다가 2000년에는 전 산업 평균을 하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중소병원들의 경영난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론된다. 셋째, 최종수요 단위당 우리나라 경제 전체의 생산활동에 미치는 생산유발효과에서는 의료 및 보건(비영리), 의료 및 보건(산업) 부문이 우리나라 서비스 산업 평균보다 높아 생산 유발효과가 큼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보건의료서비스부문의 후방연쇄효과를 나타내는 영향력계수를 살펴보았을 때, 이들이 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작음을 알 수 있었고, 전방연쇄효과를 나타내는 감응도 계수에 따르면 타 산업과의 연계도가 낮은 독립형 산업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중간투입계수와 부가가치계수
3. 생산파급효과
4. 결론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