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가족의 출현과 사회적 지원체계 구축방안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최근 가족의 형태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동거가족, 독신가족, 무자녀가족, 공동체가족, 동성애가족 등의 가족유형은 개인의 능동적 선택에 의해서, 맞벌이가족, 주말부부가족, 기러기가족 등은 급속한 사회변동에 적응하기 위한 부부의 자율적 선택에 의해서 등장하고 있음.

- 다양한 가족의 실태 및 문제점을 분석하여 현재 가족형태의 변화 추세를 분석하고, 향후의 가족의 안정적 기능을 위한 사회적 지원체계의 구축을 제언할 필요성이 있음.

- 본 연구는 다양한 가족들이 안정된 생활을 유지하며 다른 가족 및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사회적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지원방안을 강구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음.

ㆍ 이들 다양한 가족의 개념 및 특성, 현황 및 문제점, 사회적 지원실태를 분석함.

ㆍ 외국의 사회적 지원내용을 살펴봄으로써 우리 사회에서 발생되고 있는 다양한 가족들에게 지원될 필요가 있는 각종 정책적 방안을 모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