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보육 패러다임의 전환을 위하여

초록

여성의 경제활동 보장은 가정생활과 직정을 병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일에서 출발한다. 우리나라 여성의 M자형 노동곡선은 육아부담에서 연유하는 것으로 결혼과 직장생활을 병행하면서 안고 있는 숙제이다. 이제 더이상 이런 고민을 개인적인 것으로 치부하지 않고 정책적으로 풀어나가야 하며, 공보육으로의 패로다임 전환은 국민들의 공감대 형성과 지지가 가장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