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보건사업의 정책방안 = Policy direction for health care for older people

초록

인구고령화의 진전으로 노인계층의 건강관리가 중요한 이슈로 제기되고 있다. 이는 노인자신의 삶의 질적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인을 돌보고 있는 부양자들의 부담을 경감시켜주는 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노인보건사업의 정책방안은 어디까지나 일상생활의 기능제한으로 인한 장기간의 간병수발을 받게 되는 장기요양의 예방적 서비스의 제공을 기본이념으로 책정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건강실천행위의 조성과 기능의 회복 및 유지를 위한 분절적이지 않고 연계적인 재활체계의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