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총액예산제 도입방안 연구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건강보험의 진료비지불보상제도로써 현행 행위별수가제는 의사의 진료자율성을 보장하고 의료서비스의 질을 유지하는 측면에서는 장점이 있으나, 의료비용억제 및 자원배분의 효율성 측면에서 문제점이 있는 제도로 비판받고 있음.

- 대부분의 선진국은 의료공급자의 비용절감적인 의료행태를 유도하고, 건강보험의 보장성과 형평성을 확보하기 위한 지불제도로 총액예산제를 도입하고 있음. 우리나라에 예산제를 도입하기 위한 타당성과 방안을 검토함.

- 예산제 도입의 장단점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기존의 연구결과를 검토

- 선진국의 지불제도의 동향과 총액예산제의 운영사례를 점검함. 특히 우리나라와 유사한 대만의 총액예산제를 깊이 검토하고 시사점을 도출

- 외국의 예산제 시사점과 우리의 의료여건을 바탕으로 한 ‘총액계약방식의 예산제’ 도입방안을 제시하고, 도입을 위한 선결과제를 논의함.

- 의료제도의 선진화를 위한 예산제 도입에 필요한 장애요인과 정책과제를 제시함으로써 향후의 지불제도 개편에 참고자료로 활용

- 예산제 도입의 효과가 의료소비자, 공급자, 보험자 3자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논리를 제시함으로써 이해관계자들의 협조를 이끌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