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상담전화(콜센터) 모형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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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송태민
dc.date.accessioned2011-01-04T06:21:12Z
dc.date.available2011-01-04T06:21:12Z
dc.date.issued2005-07-01
dc.identifier.issn1226-3648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3759
dc.description.abstract정부 주관의 금연콜센터는 전 국민 대상으로 보다 적극적인 흡연예방 및 교육ㆍ홍보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 세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그 효과성도 이미 입증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금연클리닉 및 금연전화상담과 같은 직접적인 금연도움 서비스를 추진 중에 있다. 금연상담과 더불어 약물처방까지 받을 수 있는 금연클리닉 서비스는 2004년 10월부터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2005년 전국 보건소에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다. 또한 금연클리닉 사업과 연계하여 2005년 하반기부터 전화를 통하여 금연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금연상담전화(금연콜센터)는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2006년부터 본 사업을 실시할 계획에 있다. 본 고에서는 정부주도의 금연콜센터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하여 금연콜센터의 모형을 개발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금연콜센터 로드맵 2. 업무 현황 분석 3. 금연콜센터 서비스 업무 및 시스템 간 연계방안 4. 금연콜센터 구축을 위한 상담모형 설계 5. 금연콜센터 구축을 위한 기술 설계 6. 금연콜센터 운영방안 7. 금연콜센터의 평가 및 홍보방안 8. 금연콜센터의 기대효과 9. 금연콜센터의 향후 발전방안
dc.format.extent13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title금연상담전화(콜센터) 모형개발
dc.title.alternativeThe Development of Model for Telephone Quitlin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태민
dc.citation.title보건복지포럼
dc.citation.volume2005
dc.citation.volume105
dc.citation.number7
dc.citation.startPage70
dc.citation.endPage8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보건복지포럼 2005년 7월 통권 제105호, pp.7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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