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금연클리닉 = Smoking cessation clinic at health center

초록

흡연자의 금연실천을 지원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법으로 보건복지부에서 2004년 10월에 전국 10개 보건소에서 시범사업을 실시 한 후 2005년에 전국 246개 보건소에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금연클리닉은 흡연자를 대상으로 행동요법 및 약물요법을 제공하여 금연실천율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금연클리닉에서는 흡연자 스스로 금연의지를 지속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상담과정을 통하여 금연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시키고 금연 실천과정에서 심리적으로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행동요법만으로 금연이 어려운 경우에 니코틴 패치, 니코틴 껌, 부프로피온 등의 약물요법을 사용하게 된다. 금연클리닉에서는 전문상담사가 6개월간 무료로 주민의 금연실천을 도와준다.